돈 때문에 공부해야 하나요?

o-young-person-debt-facebook
몇주전 중고등부 설교를 준비하다가 알게 된 사실이 하나 있는데 그것은 바로 미국 중고등 학생들이 생각보다 경제적인 고민을 많이 한다는 것입니다.
통계자료에 의하면 십대들의 가장 큰 염려는 “미래에 대한 불안감” 그리고 “경제적인 불안감”이었습니다. 미래에 대한 불안감이란 진학과 취업에 대한 불안감이었는데 이 역시 경제적인 불안감으로 인한 것이라는 통계 자료를 보고 놀라지 않을 수 없었습니다.
미국 같이 부족함이 없는 사회를 사는 우리 자녀들이 이런 불안감 속에 산다는 것은 정말 놀라운 일이 아닐 수 없습니다. 어떤 인터뷰 자료를 보면 이런 불안감으로 인해 많은 학생들이 꿈과 비전을 가지고 공부에 임하는 것이 아니라 궁극적으로 안정적인 직장에 취직되기 위해 학업에 임하고 있다고 합니다.
당연히 안정적인 직장에서 일을하고 경제적으로 안정된 삶을 사는 것은 중요한 일이지만 그것이 젊은 십대들의 인생의 목적이 되어 간다는 것은 너무나 슬픈 현실이라고 생각합니다. 십대는 꿈을 꾸어야 하고 큰 비전과 포부를 가져야 하는 것이 정상적인 일이 아닐까요?
이번주에 아이들과 대화 하실 기회가 있으시다면 혹시 돈문제나 경제적인 문제로 고민하고 있지는 않은지 물어보시는 것은 어떠실까요? 그리고 하나님께서 우리를 입히시고 먹이시니 미래에 대해 염려할 것이 없다는 힘과 용기를 주시면 어떨까요?
-다니엘 목사

Leave a Reply

Fill in your details below or click an icon to log in:

WordPress.com Logo

You are commenting using your WordPress.com account. Log Out /  Change )

Google photo

You are commenting using your Google account. Log Out /  Change )

Twitter picture

You are commenting using your Twitter account. Log Out /  Change )

Facebook photo

You are commenting using your Facebook account. Log Out /  Change )

Connecting to %s